Department of Architecture _ Prefabricated Building Structural Lab. 

 T 031) 219 - 2499 / F 031) 219 - 2945  /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산학협력원 804호

창호보호장치의 설치 매뉴얼

     창호보호장치 적용 설계 프로세스

본 가이드는 강풍에 대비하여 창호유리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호보호장치 설치방법을 제시한다. [그림 1]은 창호보호장치 설치 프로세스를 나타낸다. 먼저, 발코니창의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통해 창호보호장치 설치가 가능함을 판단한 후, 강풍의 크기를 기준으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창호유리의 안전성 여부 및 창호보호장치 설치 필요 여부를 진단한다. 창호보호장치가 필요할 경우, 본 가이드의 지침에 따라 창호보호장치 설치(크기, 개수, 설치방향)를 통해 창호유리에 대한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 그림 1. 창호보호장치 설치 프로세스 ]

     창호보호장치 설계 테이블

 

아파트 또는 주택에 설치되는 창호의 크기와 종류 그리고 사용되는 유리의 두께는 건축 설계시 건축주나 건축설계사에 의해 고려되는 부분으로 표준 규격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파트의 경우, 일반 주택에 비해 규격화가 되어 있지만 앞서 언급된 이유로 인해 창호의 높이나 너비가 다르며 입주자에 의해 창호유리의 종류 및 두께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본 가이드에서는 사용자가 거주하고 있는 건물의 층수를 고려하여(저층 8층 이하, 중층 15층, 중층 25층), 강풍 및 태풍이 왔을 때, 창호보호장치를 적용을 돕기 위해 강풍의 크기에 따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창호유리의 안전 여부를 체크할 수 있도록 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창호유리의 크기 및 두께[표 1]에 대한 자료를 테이블 형태로 제시하였다. 창호보호장치는 아파트 및 주택내의 위치마다 다른 창호유리 크기를 고려하여 소형, 중형, 대형 사이즈[표 2]로 구성된다. 창호보호장치 적용 프로세스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창호유리의 안전 여부 및 창호보호장치 설치 필요를 확인하는 단계(Step1)와 창호보호장치 설치 단계(Step2)로 이뤄진다.

(*주의사항 - 테이블 안에 창호크기는 창호 안에 적용된 유리 크기와 두께를 나타냄)

[ 표 1. 창호보호장치 적용을 위해 고려된 유리 종류 및 두께 1 ]

[ 표 2. 창호보호장치 적용을 위해 고려된 유리 종류 및 두께 2 ]

Step 1. 현재 설치된 창호의 안전 여부 및 창호보호장치 설치 유무 확인

 

현재 주거하는 건물의 층수, 사용하고 있는 유리의 종류(단층유리, 복층유리) 및 두께, 그리고 설치된 창호유리의 크기를 제시된 Step 1의 테이블 안에서 찾은 후, 예상되는 강풍의 크기와 비교하여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창호유리의 안전 여부 및 창호보호장치 설치 유무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강풍 크기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창호유리 안전 여부가 진단된다.

Step 2. 창호보호장치 설치시 방향, 크기 및 개수

 

Step 1의 테이블을 통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창호유리의 안전성 향상 및 확보가 필요할 경우, Step 2의 테이블 안에서 해당되는 창호유리를 찾은 후, 창호보호장치의 크기, 개수 및 설치방향을 사용자가 확인하고 설치함.

■ 적용 예시

경기도 수원에 태풍으로 인해 30m/s의 강풍이 예상된다는 기상 예보가 전해졌다. 현재 15층 높이의 아파트에서 6층에 거주하고 있는 이OO씨는 발코니에 설치된 창호유리의 파손을 우려하여 창호보호장치를 설치하려고 한다. 발코니 창은 복층유리(24mm두께), 창호유리의 크기는 2000(높이) X 2500(너비) 이다.

→ 거주하는 건물의 높이가 15층 아파트이므로 Step 1에서 제시된 테이블 중에서 ‘15층 중층건물 테이블’로 이동한다. 그 중에서 현재 거주하는 층이 6층이므로 ‘1 - 6층 테이블’을 펴고, 복층유리 24mm 및 창호유리의 크기 2000mmX2500mm를 찾은 후, 예상되는 강풍 30m/s에 해당하는 창호유리의 안전여부 결과를 확인한다. ‘위험‘으로 진단되었으므로, Step 2로 이동하여 앞선 언급한 동일한 방법으로 해당되는 창호를 찾는다. ’1.8m짜리 창호보호장치 2개를 세로방향(창호유리 높이방향)으로 설치'가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한 후, ‘창호보호장치 설치 방법‘으로 이동하여,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과 그림을 보고 창호보호장치를 설치한다.

❚ Step 1. 테이블

  • 저층건물 (8층)

  • 중층건물 (15층)

  • 중층건물 (25층)

❚ Step 2. 테이블

  • 저층건물 (8층)

  • 중층건물 (15층)

  • 중층건물 (25층)

     창호보호장치 설치 방법

앞서 제시된 창호보호장치 설계 테이블을 이용하여 확인된(크기, 개수 및 설치방향) 창호보호장치를 실제로 창호유리에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로 창호유리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가지 형태로 나눠진다.

 

■ 창호유리의 비율이 가로(너비)와 세로(높이)가 동일한 경우(1:1)

■ 창호유리의 비율이 가로(너비)가 세로(높이)보다 큰 경우

■ 창호유리의 비율이 세로(높이)가 가로(너비)보다 큰 경우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창호보호장치 설치 방향 및 간격을 적용예시 그림과 함께 설명하였다.

■ 창호유리의 비율이 가로(너비)와 세로(높이)가 동일한 경우(1:1)

■ 창호유리의 비율이 가로(너비)가 세로(높이)보다 큰 경우

■ 창호유리의 비율이 세로(높이)가 가로(너비)보다 큰 경우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