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 태풍의 정의

     강풍 (gale, 强風) 정의

 

강풍은 매우 강한 바람을 의미하지만, 강풍의 정의는 국가에 따라 다르다. 우리나라의 기상청에서는 바람의 평균 속도가 초속 10m 이상인 경우를 강풍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미국의 경우는 초속 17.5 - 24.2m인 바람을 강풍(gale)으로 분류한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뷰포트 풍력 계급도(Beaufort wind force scale)에서는 풍속이 14m/s 이상인 경우를 강풍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내에서 강풍은 폭풍주의보를 발령하기 위한 최저기준이 되는 풍속의 바람이다.

[ 강풍에 의한 외장재의 탈락 ]

     태풍 (Typhoon, Hurricane, Cyclone, 颱風) 정의

 

태풍 (Typhoon, Hurricane, Cyclone, 颱風) 정의태풍은 발생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태평양 남서부에서 발생하여 우리나라 쪽으로 불어오는 것을 태풍, 대서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것을 허리케인, 인도양에서 발생하는 것을 사이클론,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에서 발생하는 윌리윌리가 있다. 또 미국 중남부에서 많이 발생하는 소용돌이 바람인 토네이도는 태풍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태풍에 버금가는 피해를 발생시킨다. 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WMO)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33m/초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m/초인 것을 강한 열대 폭풍(STS), 17~24m/초인 것을 열대 폭풍(TS), 17m/초 미만인 것을 열대 저압부(TD)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4단계로 분류된 태풍 중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오는 태풍은 두 번째인 열대 폭풍 이상을 일컫는다.

[ 사상 최대의 재산피해를 주었던 2002년 태풍 루사의 위성사진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Department of Architecture _ Prefabricated Building Structural Lab. 

 T 031) 219 - 2499 / F 031) 219 - 2945  /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산학협력원 804호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