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물에 적용되는 하중의 종류

장식탑 유형의 공작물의 설계를 위해서는 하중을 먼저 정의해야 한다. 공작물에 작용하는 하중에는 자중(고정하중)과 작업하중, 설하중 등의 수직하중과 풍하중, 지진하중 등의 수평하중이 있다.

장식탑의 경우 크기에 비해 자중이 가벼워 지진하중은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지만, 풍하중은 크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장식탑 관련 사고들을 살펴보면, 대다수의 장식탑들은 태풍에 의해 전도되는 사고가 많았고, 특히 장식탑의 유형 중 폐단면을 갖는 종각은 풍하중에 매우 취약해 태풍 등에 의한 장식탑 전도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태풍 등에 의해 장식탑의 전도 시 건축물의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되는 장식탑 특성상 장식탑의 피해 뿐만 아니라 인명, 재산 등의 2차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유의하여 안전설계를 해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공작물에 작용하는 하중의 유형을 나타낸다.

[ 공작물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 ]

Department of Architecture _ Prefabricated Building Structural Lab. 

 T 031) 219 - 2499 / F 031) 219 - 2945  /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산학협력원 804호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