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지진피해 사례

지진이 발생하면 대부분 구조재와 비구조재의 피해가 동시에 발생한다. 구조재의 붕괴가 없더라도 비구조재의 탈락이나 기능저하 등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 지진들과 기존의 보고서를 분석해 보면, 비구조재에 의한 피해는 크게 인명피해, 재산피해 및 기능미수행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FEMA E-74 또한 피해유형을 위와 같이 구분하여 대상별로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FEMA E-74에서 규정하는 비구조재의 지진피해 유형은 [표 1]과 같다.

[ 표 1. FEMA E-74에 의한 비구조재 지진피해 유형 ]

본 가이드에서는 위와 같은 지진피해 유형을 해외에서 일어난 지진피해 사례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비구조재 피해에 따른 인명피해 사례

1987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휘티어 내로스(Whittier Narrows)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하여 탈락된 PC패널이 낙하하여 사망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림 1]은 휘티어 내로스 지진으로 발생한 외장패널 피해 사례를 나타낸다.

[ 그림 1. PC패널 탈락 사례, 1987년 휘티어 내로스 지진(Whittier Narrows earthquake) ]

또한, 1994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노스리지(Northridge)에서 발생한 지진 이후 병원의 전기가 끊기며 생명유지장치에 의지하던 환자가 사망하였다. 병원 등 필수 시설물이 지진발생 이후 기능수행이 원활치 않으면, 2차 피해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 사례이다.

1985년 멕시코의 멕시코시티(MexicoCity)와 1995년 일본의 고베(Kobe), 2010년 칠레에서 발생한 지진은 창호 및 천정 낙하, 파티션 전도 등의 비구조재 피해로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림 2]는 1994년 노스리지(Northridge)에서 발생한 지진피해 사례들을 나타낸다.

[ 그림 2. 비구조재 피해 사례, 1994년 노스리지 지진(Northridge Earthquake) ]

     비구조재 피해에 따른 기능손실 사례

1994년 노스리지(Northridge) 지진에 의하여 병원의 간판이 떨어지고 HVAC system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현대식 병원에서 통풍, 공기조화 시스템이 없으면 병원으로서 정상적 역할수행이 어려우며 이는 지진발생 이후 부상자 등을 치료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병원이나, 재난 구호시설, 행정기관 등은 기능 수행을 위한 비구조재의 내진설계가 필수적이다. [그림 3]은 1994년 발생한 노스리지(Northridge) 지진에 의한 병원 공조장치 파괴 및 이로 인한 기능상실의 예를 보여준다.

[ 그림 3. 병원 기능상실 사례, 1994년 노스리지 지진(Northridge Earthquake) ]

1995년 고베(Kobe)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빌딩의 PC커튼월 변형에 따른 누수 및 2차 피해(낙하로 인한 인명피해)가 다수 발생하였다. 그 외에도 수도관 파손, 중앙 컴퓨터 장치의 전도, 축전지의 전도 등으로 건물의 주요 기능이 상실되었다. [그림 4]는 1995년 고베(Kobe)에서 발생한 지진에 의한 주요 비구조재의 기능상실 사례를 나타낸다.

[ 그림 4. 비구조재 기능상실 사례, 1995년 고베 지진(Kobe Earthquake) ]

     비구조재 피해에 따른 경제적 손실 사례

비구조재의 지진피해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로 이어진다. 1985년 멕시코의 멕시코시티(Mexicocity)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263건물 중 63채(약 42%)의 건축물의 유리창이 피해 (출처 : FEMA E-74)를 입었으며, 197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샌 페르난도(San Fernando)지진은 전체 피해액의 약 3%가 구조체 파손, 나머지는 비구조재 파손 (출처 : FEMA E-74)으로 산정되었다. [그림 5]는 지진에 의한 재산 피해 사례들을 나타낸다.

[ 그림 5. 비구조재의 지진에 의한 재산피해 사례 ]

[그림 6]은 샌 페르난도(San Fernando) 지진에 의해 피해가 발생한 부위들을 나타낸다. 내부 마감재 56%, 외부마감재 34%, 기계 및 전기등은 7%을 차지하며, 구조재의 피해는 3%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 그림 6. 1971년 샌 페르난도(San Fernando)지진 피해 부위 ]

Department of Architecture _ Prefabricated Building Structural Lab. 

 T 031) 219 - 2499 / F 031) 219 - 2945  /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산학협력원 804호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